잡학
4월 16일 - 피드백
skyelee
2019. 4. 17. 12:39
연구에 따르면 선생이 학생의 작문이나 과제에 피드백을 줄 때 가장 학생들의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의 기본 요지는 다음과 같다. 다른 종류의 피드백보다 효과가 월등하기 때문에 마법의 피드백이라고 불린다고.
“내가 이런 코멘트를 주는 이유는 나는 높은 기준을 갖고 있고 네가 이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Daniel Coyle의 “The Culture Code”에서 읽은 내용이다.
높은 기준과 할 수 있다는 믿음. 이 두 가지를 함께 심어주는 선생은 의외로 많지 않은거 같다.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는 선생은 때론 학생을 못미더워하고, 할 수 있다고 믿어주는 선생은 때론 학생이 할수 있는 만큼만 하도록 내버려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