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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월 10일 - 우리는 어떻게 배우는가
    2019. 2. 11. 06:57



    베네딕트 케리의우리는 어떻게 배우는가 (How We Learn)” 읽어가며 여러번 요약해보았으나, 읽고 최종 감상 정리우리가 배움의 적이라 생각하는 것들이 사실 배움을 돕는 것이라는 역설에 대해 이야기한다.



    1.잊어먹음 

    배운게 기억이 안난다. 역시 머리가 안좋나봐. 포기한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기억이 생생할 때가 아니라 기억이 나지않을 다시 공부하는게 효율적이고 효과가 좋다저자는 심지어  “배우기 위해 잊어먹는다(Forget to learn)” 까지 이야기한다. 배운 것이 기억이 안날 때가 다시 공부할 최적기다. 기억이 생생할 오히려 안하는게 시간상으로 효율적이다.


    2. 다양한 환경

    배울 때의 주변 환경이 배운 내용을 기억해내는 것을 돕는다. 조용한 매일 똑같은 환경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공부한다면 환경이 나중에 배운 내용을 기억해내는 것을 돕는다


    3. 딴짓과 중단

    어려운 창의적 문제를 해결해야할 보통 짓을 해답이 떠오른다. 창작을 하다가 진도가 안나가거나 문제가 안풀리면 중단하고 잊어먹고 있는 것이 문제해결에 더 도움이 된다. 이 때에도 우리 무의식은 해답을 찾고 있으므로


    4. 변화

    단순 반복이 아니라, 다양한 변화를 줘서 공부하는게 좋다. 예를 들어 외국어를 배운다면 단어를 같은 맥락을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보다 다양한 맥락에서 공부하면 단어를 잘 알게 된다. 수학문제를 풀 때, 악기를 연주할 때, 운동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맥락을 변화시켜가며 학습한다. 

    연구에서 공던져서 3피트 과녁 맞추기 시합을 시켰다. 그룹은 시합전에 3피트 과녁 맞추기 연습만 시켰다. 다른 그룹은 다양한 거리에서 과녁 맞추기 연습을 했다. 어느 그룹이 이겼을까. 예상과 달리 다양한 거리에서 과녁 맞추기 연습을 그룹이 이겼다. 거리를 감지하고 공을 던지는 감각을 더 잘기를 수 있게 해줬기 때문이다.


    5.

    숙면이 기억을 돕는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



    같은 장소에서 조용한 장소에서 공부하면 공부할 집중은 잘되고 빨리 암기될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실제로 써먹는 배움은 잊어먹어가며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맥락에서 시간에 묵혀가며 이뤄지는 것이다. 배우는데 시간은 좀더 걸리는지 모르겠으나 그게 진짜 자신의 것으로 남는다.


    책의 마지막 문장.

    “Let go of what you feel you should be doing, all that repetitive, overscheduled, driven, focused ritual. Let go, and what how the presumed enemies of learning — ignorance, distraction, interruption, restlessness, even quitting — can work in your favor. 

    Learning is, after all, what you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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